- 뉴스
칼럼
 
총 게시물 32건, 최근 0 건
   
전세계 쌀 패키지 디자인
글쓴이 : 패키지포유 날짜 : 2021-03-08 (월) 21:04 조회 : 6482


대만 쌀 패키지 '그린 인 핸드'

 

오랜 세월 기후와 환경 변화를 겪어온 땅만큼 지역색을 잘 말해주는 것이 있을까? 타이베이의 그린 인 핸드는 대만 땅의 기운을 머금고 자란 쌀이야말로 대만인이 중시하는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을 보여주는 가장 본질적인 브랜드라고 말한다.

 



‘밥 선생’, ‘진실의 쌀’ 등 톡톡 튀는 제품명을 한자 캘리그래피로 적어 넣은 1.5kg 용량 패키지.




일본 쌀 패키지 '아코메야', '시로쿠마'

 

일본의 쌀 가게 아코메야는 쌀이 주인공이 되는 밥상을 즐기는 데 필요한 모든 것을 구비한 원스톱 쇼핑 공간이자 제철 식재료로 상을 차려내는 밥집이다. 손님들은 최고의 쌀로 만든 한 끼의 모든 미감을 눈으로 맛보고 입으로 경험한다.

 


아코메야 가게 다양한 종류와 용량의 쌀뿐 아니라 그릇과 조리 도구, 리빙 소품을 총망라했다.




아코메야 쌀 진공 패키지와 미니 됫박, 행주.

 


시로쿠마는 1890년부터 니가타에서 쌀농사를 지어온 12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닌 쌀 생산 기업이다. 시로쿠마의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맡은 그래픽 디자이너 이시카와 류타는 회사명인 시로쿠마가 북극곰이라는 뜻을 갖고 있다는 데서 착안해 포근한 북극곰 캐릭터를 전면에 내세웠다. 전통적으로 쌀을 담아 팔던 재생지에 실크스크린 기법으로 곰을 그려 넣고, 손잡이에 벼를 만지는 듯한 질감을 구현했다. 회사명과 북금곰 캐릭터를 연결 짓기 위해 카레 안에서 온천하는 북극곰, 초밥 아래 깔린 북극곰 등 밥 대신 북극곰을 그려 넣은 일러스트레이션 포스터를 제작하기도 했다.

 



중국 쌀 패키지 '치엔의 선물'

 


치엔의 선물 시리즈는 중국 구이저우 지방의 특산품을 소개하는 지역 브랜드다. 중국 디자이너 펑충이 운영하는 디자인 회사 페사인 디자인은 전통 생활 양식을 따르는 구이저우 지역의 감성을 담은 패키지를 고안했다. 구이저우는 산업화를 거부하고 화학비료와 살충제 대신 오리와 개구리로 해충을 제거해 비옥한 농지를 만드는 방식으로 쌀을 재배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페사인 디자인은 중국 전통 종이를 만드는 기법을 고수하는 구이저우 지역색 또한 고려해 지역 종이 공방과 협업해 자연 분해되는 종이를 수제작해 천연 염료로 상품 정보를 염색했다.

 



미국 쌀 패키지 '앤슨 밀스'

 


앤슨 밀스는 미국판 토종 쌀이라고 할 수 있는 ‘캐롤라이나 황금미’를 생산하는 20년 된 브랜드다. 레스토랑과 베이커리를 중심으로 유통하기에 대중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는데 이는 품질 향상과 연구 개발에 집중하기 위해 앤슨 밀스가 의도한 바다.

 



독일 쌀 패키지 '라이스훙거'

 


라이스훙거는 14개국에서 22종이 넘는 다양한 품종을 수입하고 유통하는 독일의 이커머스 쌀 브랜드다. ‘쌀에 대한 식욕’이라는 브랜드명의 타이포그래피를 전면에 내세우고, 쌀 품종별로 다른 컬러를 적용했다.

 

디자인하우스 (월간디자인 2018년 4월호)



 

 


   

 
엘지생활건강 오로라월드 한국맥널티 롯데제과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윙크
otra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