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해외뉴스
 
총 게시물 25건, 최근 0 건
   
독일 맥주 디자인
글쓴이 : 패키지포유 날짜 : 2023-06-04 (일) 11:36 조회 : 253




역사와 전통은 우리의 힘
[맥주 브랜드열전] 독일 맥주

현재 독일에는 약 1300개의 맥주 양조장이 있다. 또한 도시마다 그 지역 고유의 맥주를 만날 수 있다. 독일에는 괴테가 즐긴 맥주를 여전히 생산할 정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맥주 브랜드가 많다. 특히 중세 시대 문화와 학문을 담당하던 수도원에서 맥주 개발과 생산에 애썼는데, 이 때문에 독일 고딕 서체를 사용하고 문장을 강조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1 마이젤 바이스(Maisel’s Weisse) 1887년 마이젤 형제가 만든 맥주다. 원형 로고 안에 사방으로 뻗친 보리가 재미나다. 독일 바이로이트(Bayreuth) 지역을 대표하는 맥주다.

2 쾨니히 루드비히 바이스비어 헬(K nig Ludwig Weissbier Hell) ‘루드비히 왕의 밀 맥주’라는 뜻이다. 화려한 장식과 문양으로 왕의 고귀함을 표현했다.

3 바이엔슈테판 헤페 바이스비어 (Weihenstephaner Hefe Weissbier) 뮌헨 북쪽에 있는 작은 도시 바이엔슈테판 지역에서 생산하는 맥주다. 725년에 세워진 베네딕트 수도원의 바이엔슈테판 양조장은 현존하는 양조장 중 가장 오래된 양조장이다. 1000년이 넘었다.

4 크롬바커(Krombacher) 독일에서 가장 큰 개인 소유의 맥주 회사다. 자그마한 크롬바흐 마을에서 대대로 가계 경영으로 맥주를 만든다.

5 쾨스트리처(K stritzer) 1543년부터 생산된 맥주 쾨스트리처는 독일의 대문호 괴테와 19세기 후반 독일 통일을 이룬 재상 비스마르크가 즐긴 맥주로 유명하다.

6 쇼퍼호퍼 헤페바이스(Sch fferhofer Hefeweizen) 15세기 중엽 마인츠에서 활동했던 유명한 출판가이자 필경사인 쇼퍼의 초상화를 병에 새겨 넣었다. 1978년 출시한 쇼퍼호퍼는 독일 맥주치고는 역사가 짧지만 독일 맥주 디자인의 규칙을 그대로 따른다.

7 에딩거(Erdinger) 프라이 에딩거에서 출시한 프리미엄 무알코올 맥주다. 에딩거 로고는 맥주의 재료인 보리를 강조한다.

8 가펠 쾰쉬(Gaffel K lsch) 독일 도시 쾰른의 지역 회사 쾰쉬에서 출시한 맥주 브랜드다. 쾰쉬에서는 프류, 비트부르거, 가펠 등의 맥주를 출시한다. 쾰른 대성당과 함께 쾰른을 상징하는 아이콘이다.

9 라데베르거(Radeberger) 드레스덴 라데베르거 지역에서 이름을 따왔다. 1872년 출시했다. 흰색과 금색의 조화로 고급스럽다.

10 엘 바이젠 미니(L Weizen Mini) L은 독일의 저가 맥주 브랜드. 흑맥주는 검은색, 라거는 붉은색, 밀 맥주는 노란색으로 패키지부터 차별화를 확실히 했다. 바이젠은 밀 맥주라는 뜻.

글 임나리, 월간디자인 2014년 7월호

   

 
엘지생활건강 오로라월드 한국맥널티 롯데제과 한국디자인진흥원
디자인윙크
otra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