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사업에 뛰어든 스웨덴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가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 스톡홀름 디자인 랩(Stockholm Design Lab)에 디자인을 맡겼다. 전 세계 267개의 매장에 판매될 식품 패키지 디자인의 콘셉트는 ‘스웨덴스러움’. 잘 알려지지 않은 스웨덴 음식을 구매하기 망설이는 소비자가 많을 거라고 예상하고, 음식 문화에 관심이 많은 미식가들의 관심을 끄는 데 초점을 맞췄다. 또한 패키지 디자인은 깨끗하고 정직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했다. 이로써 이케아 식품 패키지 디자인은‘신뢰성, 품질, 스웨덴스러움’까지 3박자를 두루 갖추게 됐다. 특히 청어 통조림 패키지는 칸 광고제에서 황금사자상을 받기도 했다.
[출처] 월간디자인 (
2012년 10월호) | 글: 양윤정 네덜란드 통신원